시안사변(西安事变) – 중국 현대사의 결정적 전환점
1936년 12월 12일, 중국 현대사의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인 시안사변(西安事变)이 발생했습니다. 이 사건은 중국 국민당(国民党)의 지도자인 장제스(蒋介石)가 부하 장군들에 의해 감금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. 시안사변은 중국 공산당(共产党)과 국민당 간의 제2차 국공합작(第二次国共合作)을 이끌어내고, 중일전쟁(抗日战争)의 전개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.
1. 시안사변의 배경
① 만주사변 이후 일본의 중국 침략
1931년 만주사변(九一八事变) 이후, 일본은 만주국(满洲国)을 세우고 중국 본토로의 침략을 확대하고 있었습니다. 하지만 장제스는 일본과의 직접적인 전쟁보다는 공산당 토벌(剿共战争)을 우선시했습니다.
② 장쉐량(张学良)과 양후청(杨虎城)의 반발
당시 시안을 중심으로 한 국민당 군대(서북군, 西北军)는 장쉐량(张学良)과 양후청(杨虎城)이 이끌고 있었습니다. 이들은 일본의 침략을 저지하기 위해 공산당과 협력할 것을 요구했지만, 장제스는 이를 거부하며 공산당 토벌을 지속했습니다.
2. 시안사변의 전개
① 장제스 감금 사건
- 1936년 12월 12일 새벽, 장쉐량과 양후청은 장제스를 시안 화청지(华清池) 별장에서 감금.
- 이들은 장제스에게 일본과 싸우기 위해 공산당과 협력할 것을 요구.
- 중국 공산당의 저우언라이(周恩来)가 협상에 참여하며 사태 해결에 나섬.
② 협상과 장제스의 석방
- 12월 24일, 장제스는 공산당과 협력하여 항일전선을 구축할 것을 약속.
- 이후 국민당과 공산당 간의 제2차 국공합작이 성립됨.
- 장쉐량은 이후 장제스를 난징(南京)까지 호송했으나, 본인은 체포되어 가택연금됨.
3. 시안사변의 영향
① 제2차 국공합작(第二次国共合作) 성립
시안사변 이후 국민당과 공산당은 일본과 맞서기 위해 연합하여 항일 민족통일전선(抗日民族统一战线)을 형성했습니다.
② 중일전쟁(抗日战争) 본격화
1937년 루거우차오 사건(卢沟桥事变)으로 중일전쟁이 시작되며, 중국은 내부 갈등을 뒤로하고 일본과 전면전에 돌입했습니다.
③ 장쉐량의 몰락
장쉐량은 시안사변 이후 장제스에게 충성을 맹세했으나, 반역자로 간주되어 50년 이상 가택연금되었습니다.
4. 결론 – 시안사변의 역사적 의의
시안사변은 중국 공산당과 국민당의 관계를 변화시키고, 일본에 맞선 중국의 항일전쟁을 촉진한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. 결과적으로 중국의 현대사에서 국공합작과 중일전쟁의 전환점을 마련한 계기가 되었습니다.